황금종합사회복지관

복지관소개개인정보처리방침

개인정보처리방침

황금알을 낳는 사람들 _ 황금빛 나는 주민행복공동체를 만들어가겠습니다.

황금종합사회복지관(이하 "복지관"이라 함)은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개인정보보호법 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취급방침을 정하여 이용자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본 개인정보취급방침은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적용되며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제 1 장 총 칙

제 1 조 ( 목적 )

이 규정은 다음의 목적의 용도로 이용되며,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개인정보의 목적외 이용.제공제한)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함을 목적으로 한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회원자격 유지․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 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 처리시 법정대리인의 동 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홈페이지내 카페 이용시 인터넷 회원약관에 의거하여 가입가능)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복지관 서비스 제공(이용등록, 자원봉사자 등록. 서비스 의뢰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한다.

3. 고충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 를 처리한다.

제 2 조 (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1. 복지관은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한다.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다.
①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 사업자/단체 홈페이지 탈퇴시까지
다만,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까지
  ㉮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조사 종료시까지
  ㉯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채무관계 정산시까지
②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재화․서비스 제공완료시까지

제 3 조 (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1.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개인정보의 제공)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
2. 복지관은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한다.
① 개인정보를 제공받는 자 : 복지관 연계 협력기관
②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목적 : 서비스의 이용과 사례관련 서비스 연결시
③ 제공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등
④ 제공받는 자의 보유․이용기간 : 서비스 이용 종료기간 동안

제 4 조 (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복지관 사업 담당자별 서비스 대상자에 대하여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 공유할 수 있다.

제 5 조 (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

1. 정보주체는 복지관에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
① 개인정보 열람요구
② 오류 등이 있을 경우 정정 요구
③ 삭제요구
④ 처리정지 요구

2.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다.
3.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는다.
4.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개인정보 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여야 한다.
5.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관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하여서는 아니된다.

제 6 조 (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복지관은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한다.

1.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
①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아이디, 비밀번호, 주소, 전화번호, 성별, 이메일주소, 아이핀번호
② 선택항목 : 기타

2.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① 필수항목 : 성명, 생년월일, 주소, 전화번호, 이메일주소 등의 정보
② 선택항목 : 기타

3. 복지관 카페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다.
① IP주소, 쿠키, MAC주소, 서비스 이용기록, 방문기록, 불량 이용기록등 (복지관 카페는 인터넷의 개인정보보호지침을 준수한다)

제 7 조 ( 개인정보의 파기 )

1.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2.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한다.
3.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다.
① 파기절차
복지관은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한다.
② 파기방법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밸포멧(Low 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한다.

제 8 조 (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제 9 조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1. 복지관은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한다. ①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부(과)장
②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지역사회조직팀장

2.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할 수 있다.

제 10 조 ( 개인정보 열람청구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으며,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 부서 : 지역사회조직팀장

제 11 조 ( 권익침해 구제방법 )

정보주체는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면 아래의 기관에 문의할 수 있다.

1.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2.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3.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4.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 : 1566-0112 (www.netan.go.kr)

제 12 조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1.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한다.
제12조 (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
1.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운영한다.
가.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목적 : 우리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 25조 1항에 따라 다음과 같은 목적으로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ㆍ운영한다.
  - 시설안전, 방범 및 화재예방
  - 이용자 및 종사자 안전을 위한 범죄예방
  - 장애인 이용자 인권보호 및 안전사고 예방
나. 설치 대수 및 위치, 촬영 범위 : 1층 로비, 2층 사무실, 층별 교육실 및 복도, 3층 강당, 3층 건강증진실, 급식소 등 21대 설치, 사회복지관 내부 공간 촬영
다.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 자 : 부(과)장
라.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보관 장소,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120일(기간경과 후 자동폐기)
  - 보관 장소 및 처리방법 : 복지관내 사무실 저장처리 장비에 보관․ 처리하며 개인영상정보의 목적 외 제3자 제공, 이용, 파기, 열람 등 요구에 관한 사항을 기록・관리하고, 보관기간 만료 시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한다.
마.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게 요구_부(과)장
바.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신체․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한다.
사.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조치 : 접근 통제 및 접근 권한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 장치 설치 등
아.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및 관리 등의 위탁에 관한 사항
  - 수탁업체 : ㈜에스원

부 칙

제 1 조 ( 시행일 )

이 규정은 2012. 1. 1부터 시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