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종합사회복지관

사업소개사례관리기능

사례관리기능

황금알을 낳는 사람들 _ 황금빛 나는 주민행복공동체를 만들어가겠습니다.

사례관리사업

지역 내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가 있는 클라이언트와 가족의 사회적 기능회복을 위해 체계적 사정과 다양한 공식‧비공식 자원을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대상자의 역량을 강화하고 삶의 질을 향상하고자 합니다.

사례발굴

  • · 신규사례초기상담: 민‧관 신규사례발굴 을 통해 대상자 기초정보 파악
  • · 대상자 인테이크: 신규대상 intake 상담을 통해 대상자 문제상황 및 욕구 파악
  • · 신규사례 발굴 홍보: 위기가정 대상자 의뢰 요청을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사례개입 및 지원

  • · 사례회의: 정기적인 사례회의를 통한 대상자 서비스 적정여부 및 해결방안 마련
  • · 대상자상담: 사례관리 대상자 종합상담을 통해 대상자 사정 및 문제해결 방안 제시
  • · 서비스지원: 체계적인 서비스계획에 따른 서비스 지원으로 대상자의 욕구 해소
  • · 사례관리 평가 및 재사정 : 평가 및 재사정을 통한 서비스 계획의 조정
  • · 사후관리 상담: 사례관리 종결 이후 대상자 관리 상담을 통해 서비스 유지 및 개선방안 마련

지역사회 자원 활용

  • · 지역사회 서비스 연계: 내‧외부 서비스 자원 연계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지원
  • · 통합사례관리위원회의: : 지역사회 전문가 집단을 활용한 문제해결
  • · 유관기관 간담회: 서비스 네트워크망 구축 및 정보공유를 통해 네트워크 활용의 전문성 향상
  • · 지역 자원 개발: 지속적인 서비스 자원 개발을 통해 서비스의 다양성 확보

위기사례지원

  • · 긴급생활비지원: 긴급생활비 지원을 통해 위기 상황 해소
  • · 식생활 지원: 식생활 지원을 통해 결식 예방 및 위기 상황 해소
  • · 주거생활 지원: 주거안정 서비스 지원을 통한 긴급한 주거문제 해소
  • · 냉‧난방 지원: 냉‧난방 지원을 통해 냉‧난방 차단문제 해소
  • · 위기가정지원사업: : 위기가정센터 지원사업을 통한 긴급한 생계,의료,구호문제해결

복지사각지대해소사업

  • · 웰레폰안부확인사업: 웰레폰안부확인시스템을 활용한 매일안부확인
  • · 공휴일안부확인사업: 대체음식배달서비스를 통한 공휴일안부확인
  • · 방문도우미안부확인사업: 방문도우미를 활용한 상시 안부확인

사례관리자 역량강화

  • · 사례관리자 교육: 정기적 내‧외부 사례관리자 교육을 통해 사례관리자 역량강화
  • · 사례관리 자료집 발간: 년1회 사례집 발간을 통해 사례관리 정보공유 및 전문성 향상
  • · 사례관리자문위원회: 전문가 수퍼비젼 및 치료적 개입 자문